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말할 수 없는 비밀> 나의 미래는 너의 현재야

by 유주12 2024. 1. 2.
반응형

상륜과 샤오위의 만남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2007년 개봉한 대만의 판타지 음악 로맨스 영화이다. 감독과 주연은 주걸륜이 맡았으며 배우 계륜미가 여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이 영화는 대만 영화의 부흥을 알린 작품들 중 하나로 한국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주걸륜은 영화의 주인공인 상륜 역할을 맡았다. 상륜은 아버지가 근무하는 담강예술고등학교로 전학을 온다. 그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뛰어난 피아노 실력을 지니고 있다. 상륜은 자신이 새로 다니게 될 학교의 곳곳을 둘러보다가 신비스러운 피아노 연주 소리가 들리는 옛 음악실을 발견한다. 이 음악실은 이제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음악실이었다. 상륜은 그곳에서 악보를 정리하고 있던 샤오위(계륜미)라는 소녀를 만나게 된다. 둘은 피아노를 함께 치면서 서서히 가까워진다. 상륜과 샤오위는 도시락을 함께 먹기도 하고 피아노를 함께 연주하기도 하면서 피아노의 아름다운 선율처럼 아름다운 마음을 키워가는 사이가 된다. 하지만 상륜이 샤오위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할 때마다 그녀는 비밀이라고 하면서 자신에 대해 더는 알려주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상륜을 오해한 샤오위는 더 이상 상륜 앞에 나타나지 않게 된다. 그녀는 단순히 상륜만 피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수업에도 나타나지 않는다. 상륜은 샤오위가 걱정되기 시작한다. 어떻게 된 일인지 궁금하기도 하면서 샤오위가 말해주지 않는 비밀이 더욱 알고 싶어지는 상륜이다.

샤오위의 말할 수 없는 비밀

사실 샤오위는 20년 전에 이 학교를 다녔던 과거의 인물이다. 그녀는 지금은 옛 음악실이 된 그 피아노실에서 악보를 하나 발견하고 그 곡을 연주했는데 20년 후의 미래인 1999년으로 오게 되었다. 그녀가 상륜을 만난 것은 20년 후의 미래였던 것이다. 샤오외가 Secret이라는 그 악보의 곡을 칠 때 옛 음악실을 지나가던 상륜이 그녀의 피아노 연주를 들은 것이었다. Secret 악보는 악보에 표시된 속도대로 치면 미래로 갈 수 있게 되고, 빨리 연주하면 과거로 갈 수 있는 시간 여행이 가능한 악보였던 것이다. 이 악보의 또 하나의 비밀은 그 악보를 연주해서 미래로 올 때마다 그녀가 처음 만난 사람만이 그녀를 알아보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녀는 미래로 와서 상륜을 가장 처음 만나기 위해 옛 음악실에서 상륜이 있는 교실까지 눈을 감고 이동하는 연습을 했고 그 거리는 총 108걸음이었다. 그래서 샤오위는 이 모든 것이 항상 상륜에게 말할 수 없는 비밀로 자신을 더 이상 알려줄 수가 없었다. 어느 날 상륜이 다른 여자 친구와 친해진 모습을 보고 마음이 상한 샤오위는 자신이 시간 여행을 한다는 비밀을 선생님과 어머니께 말하지만 아무도 그녀의 말을 믿어주지 않았다. 상처받은 샤오위는 학교도 나가지 않으면서 혼자 더욱 아파한다. 그러다 어느 새 졸업식이 다가왔고 샤오위는 다시 학교로 가서 옛 음악실에서 Secret을 연주하고는 상륜을 만난다. 하지만 상륜과 함께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현재 자신의 교실로 돌아온 샤오위는 책상에서 쓰러지고 만다.

결말 및 명장면

샤오위의 모든 비밀을 알게 된 상륜은 옛 음악실로 달려갔다. Secret이라는 곡이 샤오위를 만나게 해 줄 수 있는 시간여행 곡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그는 피아노 앞에서 그 곡을 연주한다. 샤오위가 이 곡을 빠르게 연주했던 것을 떠올리며 기억을 더듬으면서 Secret을 연주한다. 하지만 이 음악실은 철거 작업 중이었다. 상륜은 무너지는 음악실에서 더욱 빨리 Secret을 연주한다. 운명처럼 이 곡의 마지막 음을 연주하며 마침내 곡 전체의 연주를 끝낸 상륜은 드디어 샤오위가 있는 과거로 돌아간다. 상륜은 그렇게 교실에 혼자 있는 샤오위와 다시 만났다. 둘은 나란히 서서 졸업사진을 찍으며 이 영화는 이야기를 마친다. 이 영화의 명장면 중 가장 유명한 장면은 상륜과 위하오의 피아노 배틀 장면이다. 상륜은 샤오위가 갖고 싶어 하는 백조 악보를 얻기 위해 위하오와 피아노를 마주하고 앉아 연주 배틀을 벌인다. 둘은 세 개의 피아노 곡으로 경쟁을 한다. 둘의 손은 건반 위를 날아다니며 첫 번째 곡 쇼팽의 흑건을 백건으로 바꾸어 연주하기까지 한다. 두 번째 연주곡은 쇼팽의 왈츠로, 상륜은 위하오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피아노를 연주한다. 세 번째 곡에서 상륜은 위하오의 양 손 연주에 한 손 연주로 독대한다. 이 배틀에서 결국 상륜은 이기게 되고 샤오위가 원하던 악보를 그녀에게 선물로 줄 수 있게 된다. 아름다운 피아노 연주와 함께 대만 10대들의 판타지 사랑 이야기가 궁금한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영화이다.

 

반응형